본문 바로가기

해외칼럼번역/기타꿀잼칼럼

왜 바벨이 머신보다 더 나은가?1부(마크리피토)

왜 바벨이 머신보다 더 나은가?

저자:마크리피토 2017113

 

 

한 남자가 체육관으로 들어왔는데 굉장히 혼란스러워 한다.

밝은 불빛으로 가득 찬 체육관 아래의 다루기 쉬운 머신이 있는 곳에서 운동을 할까? 아니면 바벨이 가득 찬 곳에서 시간을 보낼까? 어떻게 기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그는 둘 중 한 곳으로 갈 곳이고 거기는 그와 비슷한 남자들로 드글거릴 것이다.

 

까놓고 말해보자. 바벨훈련이 스트렝스를 키우는 가장 좋은 운동이다. 예외는 없다. 어떤 운동도 스트렝스와 파워 그리고 근육을 키우는 데 바벨 스쿼트, 프레스, 데드리프트, 그리고 역도(Olympic lifts)만큼 효과적이지 않다. 바벨훈련이 굉장히 좋은 이유는 현존하는 운동 중 가장

인체 공학적으로 중량을 다루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바벨은 엄청난 무게를 움켜쥘 수 있게 하고 발의 중심에 중량이 바로 오도록 한다. 이 극도로 조절하기 쉬운 특성은 약간 증가된 저항이 너의 신체 가동범위 전범위를 타격하도록 한다. 이 작은 증가가 수년에 걸쳐서 놀라운 크기와 스트렝스를 너에게 줄 것이다.

 

 

옛날옛날에, 체육관은 바벨로 가득차있었다. 그리고 그게 당신들이 체육관을 찾는 이유였다. 쇠봉, 중량을 높여주는 쇠로된 원판. 만약에 니가 바닥에 서서(자연스러운 자세로) 쇠봉과 원판으로 운동한다면 니가 할 수 있는 운동은 몇 개 안 될 것이다. 너는 아마 바를 등이나 어깨에 지고 주저앉았다가 다시 일어날 것이다. 너는 바벨을 손에 쥐고 머리 위로 밀 것이다. 아니면, 바닥에 있는 바벨을 집어들 수도 있다. 근데, 이 간단은 동작들이 아주 효과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이 동작들은 당신의 몸 안에 있는 근육과 관절의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때문이지.

 

중력과의 싸움: 왜 바벨훈련이 효과적인가?

서서하는 바벨 훈련은 아주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니 몸과 바벨을 니 몸의 중심(발의 중앙)을 따라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 것. 이 움직임이 효과적인 이유는 중량 때문이다. 놀랍게도 중량은 한 방향으로 작용한다. 바닥으로 일직선으로. 그래서 니가 중력에 저항하는 방식 역시 한 방향이다. 위로 일직선. 니가 심지어 서 있을 때, 너의 몸은 마치 무거운 중량을 들 때처럼 너의 발 가운데로 중심을 잡는다. 이건 가장 효과적인 리프팅 방법이 가능한 한 너의 몸에 중량을 가깝게 하는 것이라는 걸 의미한다. 가능한 한 너의 발 중심에 중량을 두고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 것. 바벨을 이용한 훈련은 잔디깎이 기계처럼 이상하게 생긴 기구들 보다 이 동작을 더 자연스럽게 수행하도록 해준다.

 

중량을 니 몸에 바짝 붙이고 있는 것은 니가 중량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너는 이걸 이미 무의식 중에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닥에 어떤 무거운걸 줍는다고 생각해보자. 너는 그걸 들기 전에 가능한 한 물체에 가깝게 다가갈 것이다. 왜냐하면 물체에 가깝게 다가갈수록 더 물체를 들기 쉽기 때문이다. 잔디깎이 기계를 들다가 다치는 일은 일어날 수 있는데, 왜냐하면 너의 무게중심에 바짝 붙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변형 벤치프레스 사용의 증가는 벤치프레스의 본질을 변형시키고 이것은 체육관에서 스탠딩 프레스가 벤치프레스 대신 기본 상체운동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다. 벤치프레스는 무게중심을 너의 등이나 엉덩이로 움직이게 하고 이것이 벤치프레스나 다른 앉아서 하는 운동이 작동되는 원리다. 그렇지 않으면, 바벨훈련의 기본 자세는 평평한 곳에 서서 중량을 든 채 서는 것이 될 것이다.

 

바벨은 몸의 정상적인 움직임에 점점 무거운 중량을 얹도록 해준다. 이 과정은 본질적으로 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몸을 점점 더 강하게 만든다. 결국, 만약 바닥에 20kg의 빈 바벨을 놓고 시작하고 매주 2.5키로씩 올려간다면 6개월 후의 너의 데드리프트 무게는 80kg이 되는 셈이다. 1년 뒤에는, 140kg가 되는거야. 그리고 누구도 20kg의 빈 봉으로 시작하지 않지. 니네 엄마도 니 추잡한 엉덩이를 바닥에서 들어 올리는 데 몇 년을 보냈으니까.

 

바벨훈련은 간단하고, 논리적이고, 효과적이고, 값싸고, 대부분 증명되었다. 바벨은 최근 수 십년 간 수십 만명의 사람들에게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20세기 초 이후에, 운동 선수들을 위한 효과적인 스트렝스 훈련의 근간이 되었다. 근데 왜 현대 체육관은 바벨보다 머신을 더 사용할까?

 

출처:

https://startingstrength.com/article/lifts/why-barbells-are-better-than-machines-txt

 

↓↓↓↓↓클릭클릭

2019/05/02 - [해외칼럼번역/훈련법(실전)] - 덤벨 벤치프레스를 올바르게 하는 법(크리스챤 보세)